엑셀 Excel 셀 병합 없이 가운데 정렬하는 법 (feat.셀 병합하면 안되는 이유)

엑셀 업무 보고서를 작성할 때, 제목을 병합해서 정렬하는 경우가 많으시죠? 하지만 셀 병합은 여러 가지 단점이 있기 때문에, 오늘은 셀 병합 없이도 간편하게 가운데 정렬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

셀 병합 단점과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

셀 병합을 하면 엑셀의 다양한 기능을 제한하게 됩니다. 따라서 셀 병합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
셀 병합의 단점

  • 원하는 범위만 선택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.
  • 표 기능, 피벗테이블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.
  • 병합된 셀에서는 잘라내기불가능하다. 병합된 셀 해제하고 잘라낸 후 다시 병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.


해결 방법: 셀 병합하지 않고 가운데 정렬하는 법

해결책: 셀 병합 없이 가운데 정렬하는 방법

셀 병합 대신 ‘셀 서식’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가운데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.

단계별 설명:

  1. 정렬할 영역 선택
    먼저, 가운데 정렬하고 싶은 셀 영역을 선택합니다.
  2.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‘셀 서식’ 선택
    선택한 영역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, ‘셀 서식’을 선택합니다.
  3. ‘맞춤’ 탭에서 ‘선택 영역의 가운데로’ 선택
    ‘셀 서식’ 창이 열리면, ‘맞춤’ 탭으로 이동한 후 ‘가로’ 정렬 옵션에서 ‘선택 영역의 가운데로’를 선택합니다.
  4. 확인 버튼 클릭
    설정이 완료되면 ‘확인’을 클릭하여 적용합니다.

아래 예시 그림을 보면서 따라해 보세요.


예시: 제목 ‘여름 전기 사용료’ 가운데 정렬하기

  1. 먼저, 표의 맨 윗줄에 있는 ‘여름 전기 사용료’ 제목을 가운데 정렬하려고 합니다. 그림처럼 영역을 선택해 주세요.
  2.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후 ‘셀 서식’을 누르고, ‘맞춤’ 탭에 들어가세요.
  3. 가로’ 옵션을 ‘일반’에서 ‘선택 영역의 가운데로’로 변경한 뒤 확인을 눌러주세요.


엑셀 셀 서식으로 가운데 정렬하기 첫번째 단계 영역선택


엑셀 셀 서식에서 선택 영역의 가운데로 선택하기


아래 사진은 완성된 결과입니다.

엑셀 셀 서식으로 가운데 정렬하기 완성 모습


마무리

이처럼 셀 병합 없이도 ‘셀 서식’ 기능을 사용해 간단하게 가운데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. 병합의 단점을 없애고, 깔끔하고 예쁘게 정렬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. 업무에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!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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